모지트

본문 바로가기

HOME I I

(공개)영어 교사나 강사를 위한 영어공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MOSIT 작성일22-07-25 10:13 조회1,274회 댓글1건

본문

 

 

태권도, 합기도, 유도... 등을 포함한 무술은 원래 자신을 지키고 남을 제압, 혹은 살상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무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방에 적을 제압할 수 있는 강력한 주먹, 발차기...이고, 몸놀림이 아주 빨라야 한다. 태권도, 합기도 등에서 배우는 형은 훈련을 위한 것이다.

 

영어 공부도 무술과 동일하다.

 

영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 이상을 마친 Native Speaker” 수준으로 글을 읽고 쓰고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 문법 지식이나 그런 이론은 그 다음이다.

 

그래서 제자나 주변 교사나 강사들에게는 가급적 많은 책(= 영어고전을 위주로)을 읽고 제대로 된 영어로 글을 쓰기를 강요한다. 가령 우리 글로 된 소설이나 잡지, 신문을 읽는 속도로 영어로 된 소설, 잡지, 신문을 읽고 이해해야 한다.

 

대학 이상을 마친 Native Speaker” 수준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상태에서 영문법을 공부하면 영문법을 보는 시각이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다.

 

영문법 공부에서 영어 교사나 강사는 일반인과 달라야 한다.

 

영어 교사나 강사가 영문법 운운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영문법 공부도 반드시 해야 하지만, 여기에 최소한 17~18세기 영문법과 19세기와 20세기 초 Otto Jespersen을 비롯한 근대 영문법 학자들의 저서를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 이런 것을 그렇게 강조할까?

 

그 무엇이든지 그 뿌리, 그 토대, 그 원리를 알아야 한다.

 

영문법도 마찬가지다.

 

왜 저런 용법, 문법이 등장하고 사용되었는지?

 

수학 문제를 가르칠 때 공식 다 설명하고 문제 풀어주고... 알겠다, 이해했다고 말을 하는데, 이전 문제에서 수치만 바꾸어도 완전 다른 문제로 인식하고 또 틀리고...

 

Hardly had he...

여기서

 

Hardly did he ...

 

라고 했다고 틀린 용법이라니? 문법적으로 틀렸다고...

 

, 환장한다!!!

 

공식 다 설명해 주고 문제 풀어주었는데, 수치만 바꾸었다고, 틀린 용법이라니? 문법적으로 틀렸다고...

 

17~19세기 영문법 책을 통해서, 어떤 문법 규칙을 제정할 때, 왜 그런 문법 규칙, 용법을 만들었는지... 그런 것을 알 수가 있다. 즉 공식을 알 수가 있다.

 

그래서 세월이 지나고 시대가 변해도(= 수학 문제에서 수치가 바뀌어도) 그 공식을 바로 이해하면 아 저런 용법도 가능하겠다... 그러고 오늘날 영어에 끝없이 노출되어야 한다.

 

서울 시내 지하철에서 앉아있거나 서 있거나 한 손으로 영어 소설책을 잡고 또 한 손,빨간 볼펜으로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는 사람을 우연히 발견하면, 아마.....

 

17~18세기 어느 영문법 책, 

a few, many a/a many, a hundred, a thousand....

 

여기에서 “a/an”은 하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 “a Whole, that is, of Unity”을 나타낸다고 기술되어 있다. 이 내용은 그 당시 여러 다른 영문법 책에도 shared되어 있다.

 

그래서 내가 a/an은 하나를 의미할 때도 있고, 한 무더기를 의미할 때도 있다고 설명한다.

 

a few, many a/a many, a great deal of, a number of,  a hundred, a thousand....

 

이런 것도 모르는 놈이, 무슨 영어교사이며, 강사냐? 지랄한다!!! 최소한의 기본기도 갖추어져 있지 않는 녀석이....

 

영어가 어느 정도 되면, 17~18~19~20세기 초 영문법 책은 많이 읽어두면 둘수록 문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댓글목록

MOSIT님의 댓글

MOSIT 작성일

가령 누가, “그러면 당신은 그것이(=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Native Speaker가 읽고 쓰는 속도) 가능한가?” 이렇게 묻는다면, “실험해 봐라! 실험 대상이 되어 줄 테니. 그러나 하루를 기준으로 최소한 100만 원 이상을 지급하면 기꺼이 응한다.” 점심이나 저녁이 포함되면 120만원 그 이상만 제시하면 언제든지 응한다!!!


mosit

Copyright © 2015 mosit. All rights reserved.